[미디어 리터러시 셀프 체크] 챗GPT, 올바르게 사용하기

2023. 3. 13. 10:26언론진흥재단 소식

 

 

 


 

 

 

놀라운 성능으로 연일 뉴스 보도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생성형 AI 챗GPT

그런 챗GPT가 엉뚱한 답변을...??

 

 

출처: 트위터 @yechanism_

 

한 트위터 이용자는 챗GPT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세종대왕의 맥북프로 던짐 사건에 대해 알려줘”

 

 

챗GPT의 답변이 이어집니다.

 

“세종대왕의 맥북프로 던짐 사건은 역사서적인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일화로, 15세기 조선시대 세종대왕이 새로 개발한 훈민정음(한글)의 초고를 작성하던 중, 문서 작성 중단에 대한 담당자에게 분노하여 맥북프로와 함께 그를 방으로 던진 사건입니다.”

 

 

 

 

 

 

이렇게 엉뚱한 답변이 나온 이유는 바로 챗GPT의 작동 원리에 있습니다.

 

챗GPT는 학습한 데이터를 토대로 확률·통계적으로 가장 적절한 단어를 선택해 문장을 재구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인데요.

어떠한 질문에 대해 “모른다”고 솔직하게 대답하는 대신, 그럴싸한 단어를 엮어 사실관계에는 전혀 부합하지 않는 답변을 내놓을 수 있는 형태라는 겁니다.

이러한 행태에 대해 김성우 캣츠랩 연구위원은 ‘가짜뉴스’의 질이 비약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합니다.

구조와 스타일, 개념어의 활용과 어휘, 문법적 특징 등에서 최고의 전문가 집단이 쓴 글과 가짜뉴스 유포자가 생산한 텍스트를 구별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지는 시나리오에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https://blog.naver.com/kpfjra_/223001509750

 

 

 

 

 

 

 

 

그렇다면 <미디어리터러시>와 함께 챗GPT가 얼마나 옳은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Q.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간 중인 정기간행물들에 대해 알려줘


A.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간 중인 정기간행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보도자료: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주요 사업 내용 및 성과, 언론동향, 보도자료 등을 전하는 공식 보도자료입니다.

언론정보: 국내외 언론동향, 언론사 업무 제도, 언론광고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지입니다.

언론연구: 언론의 이슈,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윤리, 디지털 미디어 등에 대한 연구성과 및 최신 동향을 제공하는 전문지입니다.

언론과 법: 언론과 관련된 법령, 판례, 기타 법률 정보를 제공하는 법률 전문지입니다.

언론과 경영: 언론산업과 관련된 경영, 마케팅, 광고 등에 대한 정보와 전략을 제공하는 전문지입니다.

언론과 문화: 언론과 관련된 문화, 예술, 역사 등에 대한 이슈와 정보를 다루는 전문지입니다.

언론과 교육: 언론교육, 언론연수, 교육현장 이슈 등에 대한 정보와 사례를 다루는 전문지입니다.

언론과 정치: 언론과 정치, 선거, 정치권력, 외교 등에 대한 이슈와 정보를 다루는 전문지입니다.

미디어 비즈니스: 미디어산업과 관련된 경영, 기술, 트렌드,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매거진입니다.

기자클럽: 언론인들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기자들의 소통 공간입니다. 각 언론사의 기자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특별한 행사나 이슈 등에 대한 보도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간 중인 정기간행물은 <신문과방송>, <미디어이슈>, <미디어정책리포트>, <해외미디어동향>, <미디어리터러시> 등입니다.

챗GPT에게선 전부 사실과 다른 대답이 나왔는데요.

 

사실과는 무관하게, ‘한국언론진흥재단’이라는 단어에서 확률·통계적으로 가장 적절한 단어를 취합해 답변을 내놓은 것입니다.

 

 

 

 


 

 

 

이렇듯 사실 검증이 필수인 챗GPT의 답변,

 

셀프 체크를 통해 확실한 정보만을 신뢰하고 배포하는 성숙한 디지털 시민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참고문헌

김도형 (2023.2.). "세종대왕 맥북 던짐 사건 알려줘" 물었더니... 챗GPT의 엉뚱 답변 '밈'으로 유행 중. <한국일보>. URL: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22215200000727?did=NA

김성우 (2023.1.). 글쓰는 인공지능을 둘러싼 쟁점: 저자됨, 정체성, 글쓰기의 윤리. 《신문과방송》, 626호. 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