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2023. 5. 9. 15:15언론진흥재단 소식

 

 

학교 및 사회 미디어교육

 

2023년 KPF 미디어교육 운영학교·자유학기제 지원 사업 등 운영

재단은 학교 및 사회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운영 중이다. 학교에 대한 지원으로 ‘미디어교육 운영학교·자유학기제 지원 사업’이 모집을 완료했다. 541개의 초·중·고등학교가 미디어교육 강사와 교재, e-NIE 프로그램 등을 지원 받는다. 이와 동시에 전국의 도서관, 복지센터 등을 대상으로 ‘미디어교육 평생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56개 기관은 20시간 이내의 미디어 강사 지원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e-NIE 프로그램을 지원 받는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및 ESG 경영의 일환으로 ‘꿈드림센터 미디어교육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총 8개 센터는 12시간 이내의 미디어 강사를 지원받는다. 미디어교육 운영학교·자유학기제 지원 사업 2차, 유치원(새싹반), AD스쿨은 3월 15일까지 지원을 받아 선정을 완료하였다. 현재 미디어교육 운영학교(4차)는 5.2~5.23까지, 평생 교실(2차)은 5.19까지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미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미디어교육 운영학교(4차) 모집 공고

https://www.meca.or.kr/business/pbanc/view/PAC0000020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아카데미

 

www.meca.or.kr

 

​미디어교육 평생교실(2차) 모집 공고

 

2023 ‘미디어 리터러시 아카데미’ (팩트체크 교실) 사업 운영

 

전국의 중학교를 대상으로 중학생의 분별력 있는 미디어 수용과 활용능력 제고를 위해 중학교 맞춤형 미디어 리터러시 아카데미(팩트체크 교실) 사업을 실시한다. 담당 교원이 총 8차시 커리큘럼과 수업 자료(교재, 지도서, 교구재, PPT)를 제공받아 직접 수업을 진행하고, 자유학년(기)제,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수업에서 활용가능하다. 효과적인 수업 진행을 위해 담당교사 대상 교사연수 또한 실시한다. 1학기에는 총 46개교가 선정되었으며, 2학기 모집 공모는 6월에 재단 공식 홈페이지 및 미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2023년 1학기 KPF 대학 강좌 지원 사업 실시

 

전국의 14개 대학이 ‘2023년 1학기 KPF 대학 강좌’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각 대학은 1학기 동안 뉴스(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한 다양한 강의를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은 강의료, e-NIE 이용료, 조교비 등을 지원받는다. 2학기는 5, 6월에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며, 재단 공식홈페이지 ‘공모·신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학
강좌명
경성대학교
미디어읽기와 표현
광운대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군산대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대구가톨릭대학교
뉴스 리터러시
동아대학교
디지털미디어 글쓰기
서울대학교
미디어 리터러시의 세계
서울신학대학교
ML(미디어리터러시)과 창의적 소통
연세대학교
저널리즘의 지평
-미디어 리터러시 관점에서
원광대학교
취재보도실습 : 예비 '팩트체커'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역량 강화
제주한라대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론
청주대학교
뉴스 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
한서대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한세대학교
미디어해석과 교육
홍익대학교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미디어교육 학습공동체 모집 및 선정

 

2022 개정 교육과정 맞춤형 미디어교육 수업모델 개발 및 확산과 미디어교육 추진을 위한 전국 교육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시작된 미디어교육 학습공동체가 3월에 모집을 진행했다. 2023년에는 25개 내외의 공동체를 선정할 예정이고, 자유·지정 주제 두 분야 중 택일하여 응모 가능하다. 각 공동체는 450만원 이내의 예산을 지원받게 되고, 연구 보고서 및 활동 결과물을 제출하면 된다. 공고 및 자세한 내용은 재단 공식 홈페이지 및 미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신문사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지원 사업

 

재단은 신문사, 학교, 사회 간 유기적 연계를 통한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신문사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지원 사업의 공모를 3월에 진행했다. 신문사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연계 기자체험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진행한다. 또한 자유학기제가 실시되는 중학교 학생들을 위해 진로체험활동을 제공하는 것으로 기자체험(취재⋅편집⋅제작), 현장 견학, 각 신문사의 교육 콘텐츠 등으로 구성된다. 공고 및 자세한 내용은 재단 공식 홈페이지 및 미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읽기문화진흥 사업

 

제4회 <뉴스 읽기, 뉴스 일기> 공모전 일기장 제출 접수 시작(~6.30)

전국민 뉴스 리터러시 캠페인인 <뉴스 읽기, 뉴스 일기> 공모전 일기장 제출이 3월부터 시작된다. 재단은 국민들에게 뉴스의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 올바른 뉴스 이용 습관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2년 7월부터 ‘뉴스 일기’를 배포해왔다.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30회 이상 작성(뉴스 출처 표기 필수)된 일기장을 3월부터 7월까지 접수받는다. 시상식은 11월 열릴 예정이며, 총 6천여만원 상당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제출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www.뉴스읽기뉴스일기.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5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 개최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청소년의 분별 있는 뉴스 및 정보 소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제5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의 접수가 3월부터 시작된다. ‘체커톤’은 팩트체크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의 사실 여부를 판별하고, 그 검증 과정을 담은 리포트와 콘텐츠를 제출하고 공유하는 대회이다.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팩트체크 리포트와 미디어 콘텐츠를 과제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한 결과물에 대한 심사를 거쳐 10월에 수상팀이 선정되며,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비롯하여 총 2000만원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11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공고 및 자세한 내용은 ‘www.checkathon.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상반기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 교사 연수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 이하 재단)이 유아·초등·중등 교사와 교장·교감, 장학사를 대상으로, 연간 총 57개 과정의 미디어교육 교사연수를 미디어교육원 및 전국 4개 지사(광주, 대구, 부산, 세종·대전 지사)에서 추진한다.

 

재단 미디어교육 교사연수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전반의 개념 강의를 포함한 참여형 연수(워크숍, 네트워크 형성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정규과정(1월 말 겨울방학 연수, 7월 말 여름방학 연수)과 매달 수시로 진행되는 주제별 특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민주 시민 교육’의 내용 요소로 명시하고, 전 교과에서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 함양의 중요성을 제시한‘2022 개정 교육과정’(22.12.22. 확정)을 반영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과 융합 수업 기획하기, 디지털 시민성과 미디어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과목별 수업 사례 등의 연수 주제를 편성하였다.

 

더불어 교육부 교원양성연수과의‘교원연수 중점 추진방향’(22.12.16. 발표)을 반영해, 수요자 중심의 연수를 확대하고자 찾아가는 맞춤형 교사연수를 확대 운영하고, 교원의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연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고교학점제와 미디어 교육 과목 설계, 학교 도서관과 함께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학생들의 미디어 문화 이해하기 등 학교 현장의 수요가 높은 특강도 마련되었으며, 추후 시·도 교육청 및 타 기관 협업(EBS, 유네스코 등)을 통해서도 다양한 교사연수 과정을 기획할 예정이다.

 

‘2023년 미디어교육원 교사연수 연간계획’과 각 연수별 신청 안내는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www.kpf.or.kr) 또는 미카(www.meca.or.kr)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본 원고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한국언론진흥재단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www.kp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