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추천 영화 –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

2023. 4. 12. 15:50언론진흥재단 소식

 

3월의 추천 영화 –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

 

 

written by. 계간 <미디어리터러시> 편집부

 

 

가성비 시대가 불러온
콘텐츠 트렌드의 거대한 변화

 

 

 

 

유행하는 드라마의 요약 영상을 보기, 유튜브 영상을 1.5 배속으로 보기,

대학 강의를 1.75 배속으로 듣기, 지루한 풍경 묘사 장면은 10초 건너뛰기.

 

언제부턴가 영상을 배속으로, 혹은 건너뛰며 보는 일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에선 이러한 행위를 ‘요리를 믹서에 가는 것’에 비유합니다.

 

음식을 천천히 음미하며 씹어 삼키는 것과 요리를 믹서에 갈아 주스로 마시는 것.

물론 섭취하게 되는 영양소는 같겠지만,

둘을 같은 행위라 보기에는, 같은 음식을 먹었다 보기는 어렵습니다.

 

 

책 사진 출처 : 현대지성

 

 

 

작가는 ‘빨리 감기’ 그리고 ‘건너뛰기’ 현상의 이유로 셋을 꼽습니다.

 

첫째, 봐야 할 작품이 너무 많다.

유행을 따라가려면 봐야 할 작품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할 SNS도 넘쳐나는데 시간이 부족하니 빨리 감기라는 기능이 인기를 끈다는 것입니다.

 

둘째, ‘시간 가성비’를 추구하는 사람이 늘었다.

영상을 보는 행위가 ‘작품을 감상한다’에서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경향성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섭취’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셋째, 대사로 모든 것을 설명하는 작품이 늘었다.

쉬운 이야기로 시청자가 오독하지 않게, 정보 밀도가 높은 영상을 제공해 시청자가 이탈하지 않게,

제작자부터가 모든 것을 대사로 푸는 기조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작가는 이 현상에서 시작해 요즘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그리고 콘텐츠 트렌드의 변화를 짚어냅니다.

제작자, 소비자가 이 현상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제시하는데요.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이 콘텐츠를 선택하고 감상하는 기준은 무엇이고,

변화된 미디어 콘텐츠 소비 방식이 내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여러분의 이야기를 댓글을 통해 남겨주세요!

댓글로 의견 주신 분들 가운데 다섯 분을 추첨하여 커피 쿠폰을 보내드립니다 :)

* 이벤트 기간 : 4.12.(수) ~ 4.26.(수) *

 

 

 

 

 

 

 

 

 

 

 

참고 문헌

이나다 도요시(황미숙 옮김).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 현대지성(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