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4. 14. 17:58ㆍ언론진흥재단 소식
10대 청소년 3명 중 2명이 코로나19로 인해
미디어 이용 시간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지난해
전국 중1~고3 학생 2,8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Ⅱ: 10대 청소년’1)
보고서에 따르면
66%가 ‘코로나19로 인해
미디어 이용 시간이 늘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학업이나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응답자 비율은 19.1%나 차지하였습니다.
10대 청소년이 가장 즐겨하는
미디어 채널은 유튜브로,
응답자의 97.7%가
유튜브를 이용한다고 답했습니다.
그중 5%는 유튜브를 이용하지 못하거나
사용 시간을 줄이게 되면
초조하고 불안해진다고 답했습니다.
더욱이 유튜브를 이용하다 의도치 않게
폭력적 영상과 선정적 영상에 노출된 경험이
각각 17.2%, 15.3%에 달해
무방비 상태에서의
유해 콘텐츠 노출이 심각해졌습니다.
또한 최근 6개월 간 온라인 공간에서
여성, 장애인, 외국인 등
특정집단에 대한 혐오 표현을 접한 응답자는
76.9%나 달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3년 동안
미디어 콘텐츠의 비판적 이해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을 받았다고 응답한 비율은
중학생 47.4%, 고등학생 42.0%로
절반에도 못 미쳤습니다.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시간이 크게 증가한 만큼,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고
분별력 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미디어 리터러시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청소년들의 건강한 미디어 활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방안을 모색해야할 때입니다.
참고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Ⅱ: 10대 청소년’
'언론진흥재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의 추천도서 - 수업으로 시작하는 장애학생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0) | 2022.04.20 |
---|---|
[웹진 다시보기] 통계·그래프의 숨겨진 진실 찾아내는 ‘데이터 리터러시’ (0) | 2022.04.15 |
중학교 미디어리터러시 교과서 국내 첫 발간! ‘청소년과 미디어’ 알아봐요! (0) | 2022.04.14 |
[이벤트] 미디어 리터러시에게 말해줘! (0) | 2022.04.13 |
오늘의 추천도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0) | 2021.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