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가을 타나요?

2016. 11. 1. 17:00다독다독, 다시보기/생활백과


[요약] 선선한 바람이 불며 알록달록한 잎이 떨어져 왠지 모르게 쓸쓸하게 느껴지는 고독의 계절 가을. 실제로 가을이 되면 우울해지거나 공허해지는 가을 타는분이 꽤 많습니다. 가을 우울증 극복법을 알려드립니다.

 

#가을 타는 이유는?

 

가을이 되어 평소와 달리 차분해지고, 단 음식을 많이 찾게 되거나 밤낮없이 졸리면 가을 우울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가을 우울증은 일반 우울증과 달리 식욕과 수면욕이 증가합니다.


그렇다면 가을 우울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가 계절에 따른 일조량 변화 때문일 것이라고 봅니다. 가을볕은 봄볕보다 일조량이 적고 습도가 높아 같은 양의 햇볕을 쬐더라도 신체에 덜 흡수됩니다. 햇볕은 행복한 기분을 만드는 세로토닌, 도파민과 같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일조량이 감소하니 뇌에서 이러한 호르몬 분비가 줄어 우울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반대로 수면 주기나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멜라토닌은 증가하여 과식·졸음·무기력감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가을 우울증 극복법은?

 

가을 우울증은 그대로 둔다면 일반 우울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을 우울증을 느낀다면 이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쉽게 가을 우울증을 극복할 방법은 햇볕을 쬐는 것입니다. 최소 한 시간마다 10분씩은 야외에 나가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을 이용해 가을볕을 쬐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야외활동이 정말 어렵다면 실내조명을 밝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선에는 우울감 감소 역할을 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있고 치즈나 견과류, 닭고기 등에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있어 우울증에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카페인이 많은 커피나 초콜릿 등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술을 더더욱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은 오히려 우울증을 악화하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