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유·합의로 한국적 미디어교육 모형 마련부터

2021. 1. 14. 16:32특집

 

 

정보 공유·합의로 한국적 미디어교육 모형 마련부터

 

미디어 업계의 적극적 참여 활성화 방안

 

우리나라에서도 미디어교육 또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교육 주체는 대부분 지방 자치 단체나 정부 유관 기관이다.

미디어교육에 다수의 신문, 방송사가 참여하는 외국 사례와 비교해보면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미디어 업계도 적극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글 권장원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교수)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은 미디어 업계에서 추진 중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관련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 축적해 공감대를 넓히면서

동시에 각 교육 주체들은 각자 위치에서 차별화된 정체성을 추구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미디어 홍수 시대이다. 미디어가 과학기술과 결합하면서 대중적 소통 경로는 급격하게 다변화되고 있으며 치열한 경쟁 양상마저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소통 경로를 통해 유통되는 지식과 정보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정보의 유통 속도 역시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소통에 참여하는 주체의 역할과 기능 또한 달라지고 있다. 미디어 활용과 접근이 갈수록 사용자 친화적 차원으로 바뀌면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누구라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미디어를 통해 상호 교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일반 시민 참여 중심의 대중적 소통 경로가 크게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과학기술이 시민 민주주의를 보다 확고하게 하는 데 적지 않은 기여를 한 것으로 해석 가능한 지점이다.

 

미디어 홍수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하지만 과학기술 발전에 기인한 소통 경로의 다변화와 사용자 친화적 참여 환경이 반드시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소위 가짜뉴스로 일컬어지는 허위정보와 유해 콘텐츠의 범람,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과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단적 따돌림과 반복적인 괴롭힘, 이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필터링된 인터넷 정보로 인해 편향된 정보에 갇히게 되는 필터버블(Filter Bubble), 자신의 가치나 신념, 판단에 부합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수집함으로써 편향적 사고를 야기하는 확증편향 등 소통 환경 내 안전성 위협 문제에서 정보 소비의 불균형 문제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소통 환경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적지 않은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물론 허위정보나 자극적이고 유해한 콘텐츠 등의 경우 그 정도에 따라 법적, 제도적 차원에서 처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통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미디어 환경에서 비롯된 각종 부작용을 직접적인 규제를 통해 모두 통제하는 것은 어렵다. 표현의 자유,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 자유 등 국민의 기본권 침해라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소통 경로의 혁신적 발전 이면에는 과학기술 개발에 의한 경제적 가치에만 관심이 집중된 채 소통 환경의 문화적, 사회적 가치가 뒷전으로 밀리는 경향이 있음 또한 사실이다. 경제적 효율성과 부의 축적을 추구하는 기업은 물론, 국민적 합의를 기반으로 국민 중심의 공적 가치를 지향하는 국가 역시 과학기술 영역을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미디어를 통한 교육’과 ‘미디어에 대한 교육’을 병행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기반이 시급하게 조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소통 경로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초래될 수 있는 국민 기본권과의 충돌 가능성 문제를 비롯, 미디어 홍수 시대에 새롭게 부각되는 각종 사회적 문제들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미디어를 통해 문화적, 경제적 차원에서 국가 경쟁력 도모 방안을 모색할 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상당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법제도 현황과 현실적 어려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는 논의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다. 그 과정에서 몇몇 정부 부처들은 나름대로 관련 법안을 마련하고 산하 지원 기관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가장 활발히 교육 활동을 펼치는 부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방송통신위원회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조 1호와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조 1호의 규정에 따라 각종 미디어 산업을 문화 산업으로 포함, 필요한 문화예술 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산하 기관으로는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영화진흥위원회 등을 통해 신문과 뉴스, 디지털 미디어, 지역미디어센터 지원 등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통신발전기본법」 제26조 제1항 제7호에서 방송통신발전 기금의 용도 중 하나로 시청자가 직접 제작한 방송 프로그램 및 미디어교육 지원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방송법」 제90조의 2에서 “시청자의 방송 참여와 권익 증진”을 근거로 산하 기관으로 시청자미디어재단을 설립, 각 지역에 시청자미디어센터를 설립하여 미디어교육 사업 및 미디어교육 단체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정보화기본법」 제30조의 8 제1항에서 국가 기관 및 지방 자치 단체는 인터넷 중독의 예방 및 해소를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고 규정, 교육 기관별 인터넷 중독 예방 및 해소를 위한 교육 횟수와 행정적 점검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이 밖에 최근 교육부에서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 정부 부처가 관련 입법에 근거해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심을 가지고 산하 기관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관련 교육을 수행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강한 편이다. 부처별 중복 사업이 많아 관련 예산의 체계적 활용이 어렵고, 민간에서 수행해 온 각종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환경이 제대로 정비가 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는 문제도 제기된다. 이처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환경의 난맥상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미디어 업계, 학교와 시민 사회가 상호 밀접하게 소통하면서 시너지를 가져올 수 있도록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전반에 걸친 우산으로서의 법안을 제정하고, 법안에 근거해 각 부처별, 영역별 역할을 조정해줄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설치하려는 노력이 추진된 바 있다. 그러나 여야의 정치적 견해 차이와 유관 부처 간 역할 조정을 둘러싼 이견 등으로 번번이 무산되어왔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이 나라들은 자국의 문화적 가치에 입각한 특징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 부처와 학교, 미디어 업계, 관련 전문가가 적극적인 네트워크 구축과 상호 협력을 통해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 역시 법적, 제도적 체계를 구축해 우리만의 특징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경로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는 이유이다.

 

[표1] 정부 부처별 미디어교육 관련 법안 및 산하 기관 현황

정부 부처 법안 관련 기관명 중심 교육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지원법
문화산업진흥기본법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리터러시, NIE
영화진흥위원회 지역미디어센터를 통한 
미디어교육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 리터러시
콘텐츠 인재 양성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본법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 리터러시
시청자미디어재단 시청자미디어센터를 통한 
미디어교육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미디어 윤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화기본법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격차 해소
교육부/시도교육청   시도교육청 미디어 리터러시

*출처. 김양은(2017.2).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및 현황”. 디지털 민주주의를 위한 미디어교육 지원법 추진위원회 세미나. p.36., 김여라(2019.12).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해외 사례 및 시사점”. 《NARS 현안분석》. 국회입법조사처. 재인용 및 내용 보완.

 

BBC, EBS의 시사점

비단 정부와 시민 사회뿐만 아니다. 최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미디어 업계의 관심과 횡보가 적지 않게 보도되고 있다. 가령, 글로벌 IT 플랫폼 기업인 구글은 구글의 자선 활동 및 사회 혁신을 담당하고 있는 구글닷오알지(google.org)를 통해 2017년부터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가 개발하고 진행해온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캠퍼스’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다. 2017년부터 서울·경기 지역 200여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과 전문 강사 양성을 지원해왔다. 최근에는 전국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해당 프로그램을 전국 단위로 확장하고, 학부모까지 교육 대상을 확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국내외 공영 방송사 역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령, 영국 공영방송 BBC는 2007년부터 11~18세 학생들이 직접 방송에 참여하는 ‘BBC 스쿨리포터(BBC School Reporter)’를 방송해왔다. 이 프로그램은 이후 ‘BBC 영리포터(BBC Young Reporter)’로 바뀌어 학교 울타리를 넘어 10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확장됐다. 또한 매년 ‘BBC 스쿨리포트 뉴스데이’를 운영해 청소년 뉴스 제작과 행사를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EBS가 영국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2012년부터 ‘EBS 스쿨리포터’를 출범시켰다. 스쿨리포터로 뽑힌 학생들은 EBS PD의 지원하에 직접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EBS 뉴스>를 통해 계속 방송해왔다. 이는 실제 뉴스 제작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배양하는 도전적인 실험이며,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배양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KBS 역시 2019년부터 시청자미디어재단,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대한민국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주간(Korea MIL Week)’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유관 기관과의 상호 협의를 통해 향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더욱 적극적 방안을 모색하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부와 시민 사회뿐만 아니라 미디어 업계도 의미 있는 실험과 도전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하면서 교육 주체의 한 축으로 부상하고 있는 셈이다.

 

한국 고유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경로 찾기

정부 유관 부처와 시민 사회가 추진해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환경에 미디어 업계가 가세하면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콘텐츠가 제작, 유통되는 실제 생산 현장에 대한 참여를 토대로 일반 시민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미디어 업계의 제작 및 플랫폼 기반을 활용해 BBC와 EBS와 같이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할 수도 있다. 교육 소비자 입장에서는 교육 성과를 기존의 미디어 환경에서 직·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인 지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실험적, 도전적 경로 개척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실제 수행하는 미디어 업계에도 적지 않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실제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할 수 있으며, 교육 당사자이자 잠재 소비자이기도 한 초중고 학생과 일반 시민들에게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이다. 즉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라는 공익적 가치에 대한 투자가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제적 가치 실현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있다. 현재는 참여하는 미디어 업계가 공익적 가치를 지향하는 곳이 대부분이지만 그 지평은 더욱 확장될 수 있다고 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물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투자와 관심보다 콘텐츠와 플랫폼 기업의 홍보에만 집중할 경우 개별 기업의 수익 실현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문제점 또한 동시에 존재한다. 하지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추구하는 비판적 역량 배양이라는 지향점을 고려해볼 때, 관련 정보의 공개와 공유가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서 이러한 문제점은 충분히 해소될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저변 확대, 그리고 실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미디어 생산 현장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해 보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미디어 업계 참여를 가장 손쉽게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은 해외에서 이루어지는 법제도적 장치를 조사하고 관련 사례를 분석해 국내 유수 미디어 업계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차원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방법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고민의 여지가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하는 다양한 주체와 현상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부재한 채 문화적 특성이 다른 외국의 사례를 기반으로 무조건 미디어 업계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자칫 지금까지 축적된 논의에 적지 않은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고 본다.

 

오히려 현 시점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 공개와 공유를 통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면서 합의 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디어 업계에서 추진 중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관련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 축적해 공감대를 넓히면서 동시에 각 교육 주체들은 각자 위치에서 차별화된 정체성을 추구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한편으로는 사회적 합의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초 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선진국처럼 한국적 상황에 부합하는 특성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합의와 모형 검증을 토대로 제도적, 행위적 경로와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실에 대한 다각도의 데이터를 토대로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전제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디어 업계의 참여는 기업의 사회적 책무와 기업 이미지 제고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겠지만, 앞서 예로 든 BBC, EBS의 사례와 같이 업계가 직면한 현실적 문제들을 돌파하기 위한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시도라는 의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심도 있게 논의될 필요가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문제는 우산이 되는 관련 법제와 컨트롤타워 논의도 필요하지만, 결국은 소통과 대화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다각도의 정보와 가치 공유가 관건일 수밖에 없다.

 

 

 

참고자료

 

김양은(2017.2),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및 현황”, 디지털 민주주의를 위한 미디어교육지원법 추진위원회 세미나.

김여라(2019.12),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해외 사례 및 시사점」, 《NARS 현안분석》, 국회입법조사처.

유은혜(2017.10.30.),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진단과 제언”, 2017년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정순원(2018), 「미디어교육법제 현황과 입법 방향」, 교육법학연구, 제30권 3호.

한국언론학회 엮음(201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도서출판 지금.

한유진(2019), “EBS와 영국 BBC를 통해 본 청소년 뉴스 교육: 뉴스 만들며 ‘미디어 리터러시’ 저절로 쑥쑥”, 《미디어리터러시》 2019년 가을호, Vol. 10, 한국언론진흥재단.

정형철 기자, “2020 유네스코 글로벌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주간 대표회의 개최”, "매일경제", 2020.09.13, https://mk.co.kr/news/society/view/2020/09/952149/

구글한국블로그(2019.3.21.), 구글닷오알지가 한국 청소년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합니다!, https://korea.googleblog.com/2019/03/google.orgdml.html

 

본 원고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https://www.kpf.or.kr/front/intropage/intropageShow.do?page_id=48035c62865b4989a98bb3f860d076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