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일기를 통해 이렇게 성장했어요! <허위정보 분별력>

2020. 11. 11. 15:34다독다독, 다시보기/미디어 리터러시

2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뉴스일기를 작성하면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을까요?

처음으로 소개할 주제는 허위정보 분별력입니다!

뉴스일기를 통해 허위정보 분별력을 기를 수 있었던

1회 공모전 참여자들의 이야기까지 전달드릴게요!

 

 


뉴스일기를 통해 허위정보 분별력을 기를 수 있다고요?

여기서 말하는 허위정보 분별력이란!

미디어가 전달하는 뉴스·정보에 적절히 접근하여

분별력 있게 이용하는 능력을 말해요.

스스로 기사 내용에 대한 의심을 가지고

사실 여부에 대해 판단해보는 과정을 연습해보면 어떨까요?

 

 

 

1회 공모전 참가자들이 전하는 뉴스일기를 통해 배운점!

개인 청소년 금상을 수상한 엄효진 학생은 가짜뉴스를 찾아내고

세상을 좀 더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뉴스는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라고도 하죠.

뉴스를 읽으며 넓은 시야를 가지고 분별력을 키워가는 즐거움도 느꼈다니 정말 대단한데요?

 

 

 

박시윤 학생은 허위정보 분별력을 기르기 위해

편파적인 보도는 없는지 여러 개의 뉴스를 읽어보려는 노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유튜브와 SNS 정보를 이용할 때는 허위정보에 반응하는 민감성도 가질 수 있도록 연습했다네요!

최민정 참가자는 뉴스분석법을 활용하여 정보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직접 뉴스일기를 작성해본 참여자들이 알려주는 정보이니 더욱 생생한데요~?

 

 

 

여러분도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에 참여하여 허위정보 분별력을 기를 수 있어요!

아직 뉴스일기를 시작하지 않으셨다면 일기장 온라인 양식을 다운받아 참여해보세요.

 

2회 공모전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참여는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와 포미사이트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일기장 온라인 다운받기 http://bitly.kr/wSOz0Kmz1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2257-6389 (평일 10:00~17:00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