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사용설명서] 2화 – 온라인 게임편 -

2020. 3. 18. 16:59언론진흥재단 소식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대한민국을 강타했죠.

 

집안에만 갇혀 있는 요즘

집안에서 주로 사용하는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게 중요하죠!

코로나 19 시기를 이겨내는 건강한 미디어 이용방법

초등학생용 미디어 사용설명서 '온라인 게임' !

함께 보실까요?

 

 

와이즈앱 20173월 모바일 사용 분석에 따르면

스마트폰 게임 이용자는 하루에 평균 46분간 게임을 한다고 해요~

1인당 사용시간은 압도적으로 1위 인데요!

1회 실행당 사용시간은 4분이 넘고,

1인당 1일 실행횟수 또한 10.2회라고 해요.

하루에 게임하는 1인당 개수 또한 2.26개라고 하죠!

 

따라서 첫째,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자기 관리가 매우 중요해요.

게임의 과도한 사용으로 자신의 일상생활에 변화가 없는지

유심히 관찰하는 태도가 매우 중요해요.

 

 

부작용이 우려되는 콘텐츠 1위에 32.9%로 게임이 가장 높았어요.

따라서 둘째, 스마트폰 게임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찾아요.

음식 만들기, 보드 게임, 가정 놀이 등 게임이 없이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요.

 

 

셋째, 게임을 할 때에는 약속이 중요해요.

무의식적으로 스마트폰 게임을 하거나 게임을 멈출 수 없다면

자신만의 구체적인 계획이 도움이 돼요.

 

 

넷째, 스스로 절제하고 조절하는 습관을 길러요!

게임을 할 때 알람시계를 맞춰 놓거나 게임 후에는

게임 시간표를 작성하면서 조절 습관을 들여봐요.

 

 

부모님께서는 자녀들이 아래의 가이드라인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첫째, 온라인 게임을 스스로 조절하고 절제하고 있는지 생활습관을 되돌아보기

둘째, 온라인 게임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알고 계획적으로 사용하기

셋째, 온라인 게임은 내 삶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지 확인해보기

넷째, 온라인 게임을 통해 불법적인 일들을 하지 않기

 

 

코로나19 감염 및 확산을 막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고생중이신 모든 분들께 응원의 말씀을 전합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기를 바랍니다.

함께 이겨냅시다.

 

기획.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팀

집필. 김형태(시흥능곡초등학교 교사)

 

 

#스마트폰 #코로나19 #미디어이용 #미디어분석 #뉴스비평 #뉴스분석 #미디어

#미디어이용습관 #미디어리터러시 #한국언론진흥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