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대한민국 신문논술대회를 개최합니다.

2017. 4. 19. 18:00공지사항


한국조사기자협회 주최 ‘제5회 대한민국 신문논술대회’ 개최

대상 교육부장관상, 상금 100만원 등 수여


사단법인 한국조사기자협회(회장 유영식)와 SR타임스(대표 장의식)는 전국 고등학생과 동 연령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5회 대한민국 신문논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교육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고등부, 대학·일반부 2개 부문으로 진행됩니다.  


접수기간은 4월 17일(월)부터 5월 15일(월)까지며 한국조사기자협회 홈페이지(www.josa.or.kr)를 통해 각 부문별 500명(총 1천명)을 선착순으로 접수합니다. 대회는 5월 20일(토) 서울 중구 동국대학교 본관 중강당에서 열립니다. 


올해 대회는 조기 대선을 맞아 국민주권과 참정권, 대의민주주의, 화합·통합의 선거 등을 주제로 대회 당일 제시되는 논제와 사설, 칼럼, 기사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균형있는 비판정신과 창의적 글쓰기를 겨루는 방식입니다. 고등부는 1200자, 대학·일반부는 2000자 분량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이번 대회의 참가비는 전액무료입니다. 시상내역은 대상에 교육부장관상과 상금 100만 원이 수여되고, 각 부문별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도 수여합니다. 수상자 발표와 시상식은 6월 8일(목) 전후 한국조사기자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한국조사기자협회 유영식 협회장은 “올해 대회는 장미대선을 맞아 국민주권과 참정권, 대의민주주의를 다시금 깊이 생각해 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다소 불편한 ‘현장 참석’임에도 ‘신문 읽기·쓰기’ 문화를 장려하는 뉴스리터러시(News Literacy) 공익행사로서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한국조사기자협회는 1987년 창립, 국내 주요 신문․방송․통신사 조사기자들이 가입된 언론단체입니다.



▶ 참가대상 

- 고등부 : 국내 고등학생 및 동등 연령 청소년

- 대학·일반부 : 국내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 성인 모두(현직 언론인 대회 참가 제한)


 참 가 비 : 전액 무료


 참가인원 및 주제

부문별 선착순 접수 (각 부문별 450명 내외 마감 유의)

- 논술주제 : 국민주권과 참정권, 대의민주주의, 화합·통합의 선거 등을 주제로 대회당일 제시되는 논제와 사설, 칼럼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균형있는 비판정신과 창의적인 글쓰기로 논술


 논술분량

- 고등부 : 1,200자 전후

- 대학·일반부 : 2,000자 전후


 접수기간 및 참가방법

- 접수기간 : 2017. 4.17 (월) ∼ 5.15 (월), 부문별 선착순 500명 내외 마감

- 참가방법 : 한국조사기자협회 홈페이지(www.josa.or.kr)내 신문논술대회 참가 접수 게시판에 소정의 참가지원서 파일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게시글로 개별 등록 접수

- 수험번호 확인은 5월 18일(목) 오전 9시부터 홈페이지와 문자메시지로 확인


 수상자 발표 및 시상식

- 2017년 6월 8일 전후,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문의처

사무국 전화: 02-722-1987

- 이메일: press@josa.or.kr

- 카톡: nonsul2016

- 공식페이스북 : www.facebook.com/nonsul2016